이슈

/

이슈

/

이슈사항

[취재요청] DS홀딩스 은닉 범죄수익 빼돌린 사기 파산죄 고발 기자회견 -1조 원 대 사기꾼 김성훈의 사기파... 조회 : 15
작성자 : 약탈경제반대행동 작성일 : 2026/01/05
첨부파일 1 : [취재요청] IDS홀딩스 은닉 범죄수익 빼돌린 사기 파산죄 고발 기자회견.pdf
첨부파일 2 : [기자회견문] IDS홀딩스 은닉 범죄수익 빼돌린 사기 파산죄 고발 기자회견-1조 원대 사기꾼 김성훈의 사기파산에 가담한 김선규, 조성재, 이지연 변호사를 처벌하라!.hwp

취재요청 2026년 1월 5일 (월)

▣ 문의 : 금융사기없는세상 집행위원장 이민석 (P,N. 010-4248-6884), 약탈경제반대행동 공동대표 홍성준(P,N. 010-2267-3661)



IDS홀딩스 은닉 범죄수익 빼돌린 사기 파산죄 고발 기자회견

1조 원 대 사기꾼 김성훈의 사기파산에 가담한 김선규, 조성재, 이지연 변호사를 처벌하라!


1. 시민사회 발전과 공정보도를 위한 귀 언론, 방송사와 기자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 금융사기없는세상, 약탈경제반대행동,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는 1조 원 대의 사기범 김성훈이 범죄수익을 은닉하는데 가담한 김선규 변호사, 조성재 변호사 등을 사기 파산죄로 고발할 것입니다. 김성훈은 IDS홀딩스의 다단계 사기조직을 동원하여 FX(Foreign Exchange) 사업에 투자하면 원금보장에 한 달 1~10% 수익을 배당하겠다고 속여 1만 200여 명의 피해자로부터 약 1조 960억 원을 사기를 쳐서 2017년 징역 15년이 확정된 자입니다. 이후, 피해자 중의 일부가 서울회생법원에 2017년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이러한 파산신청을 이용하여 김성훈이 피해자들에게 피해금(사기 범죄수익)을 돌려주지 않고 은닉하려고 하였습니다. 당시 상당수의 피해자들은 김성훈의 이런 불순한 의도를 알고 김성훈의 파산에 반대했었습니다. 그런데 김성훈은 자기의 사기 범행 피해자들인 채권자들을 해할 목적으로 파산재단에 속하는 김성훈의 재산을 은닉 또는 손괴하거나 채권자에게 불이익하게 처분을 하는 행위를 하였고 결국 2018년 8월경 채무자인 김성훈에 대한 파산선고가 확정되었습니다. 이러한 김성훈의 행위는 사기파산죄에 해당합니다. 김성훈의 사기파산 범행의 과정에 법무법인 다전의 대표 변호사였고, 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차장 권한대행을 하였던 김선규 변호사, 새누리당 경대수 의원의 보좌관 출신으로, IDS홀딩스 사기 주범 김성훈의 변호를 하며 사기를 방조하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징역 2년의 형을 선고받은 조성재 변호사. 김성훈, 이성용의 접견을 담당하면서 범행지시를 전달한 이지연 변호사와 “무자본 M&A”를 하는 기업사냥꾼 이성용 등이 가담하였습니다. 이들이 가담한 일례를 보면, 2017. 11.말. 이지연 변호사는 강남구 소재 빌딩 주차장에서 김성훈의 금고지기인 정경훈(IDS홀딩스의 이사)으로부터 현금 27억 원(5만 원권)이 담긴 캐리어를 받아 이 중 현금 3억 원을 자신의 주거지에 보관하였습니다. 다음날 이지연 변호사는 강남구 소재 빌딩 주차장에서 이성용의 측근인 김대봉에게 나머지 24억 원이 담긴 캐리어를 전달하였습니다. 그 후 여러 차례 타행 송금을 거쳤다가 이를 수표로 찾아서 조성재 변호사 소속 법무법인 광평 계좌에 이를 보관했고, 조성재 변호사는 1억 원 우표 29장을 김대봉을 통하여 이지연 변호사에게 전달하였습니다. 이지연 변호사는 위 1억 원 수표 29장을 정경훈에게 전달하여 보관시켰습니다. 즉, 법을 잘 아는 전문가인 변호사들이 조직적으로 전형적인 불법 자금의 세탁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 정경훈은 위 1억 원 수표 29장을 보관하던 중인 2018년 5월 4억 2천만 원 수표를 법무법인 다전(대표 김선규 변호사)에 전달하였습니다. 이 모든 행위는 사기파산에 해당하는 행위입니다. 


3. IDS홀딩스의 주범 김성훈이 “사기 파산죄”를 저지른 근본적인 이유는 당시 검찰이 범죄수익 환수에 나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검찰의 ‘직무뮤기’ 때문에 발생한 범죄가 사기 파산죄입니다! 그래서, 이제 와 피해자들과 우리는 김성훈과 가담한 변호사 등을 모두 “사기 파산죄”로 고발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고발에 앞서 아래와 같이 기자회견을 개최하여 그 취지를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 다 음 -

□ 일 시 : 2026. 1. 6.(화) 오후 2시

□ 장 소 : 경찰청 앞(5호선 서대문역 7번 출구에서 200미터)

□ 주 최 : 금융사기없는세상, 약탈경제반대행동,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 기자회견 후 고발장은 경찰청에 제출할 것임.


4. 1조 원대 사기꾼이 변호사 등과 공모해 저지른 사기 파산이란 범죄입니다. 귀 언론, 방송사와 기자님의 비상한 관심과 취재를 바랍니다.(끝)

 

2026년 1월 5일(월)

금융사기없는세상, 약탈경제반대행동, IDS홀딩스피해자연합회